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현대자동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한 견해

by 미치랩 2020. 10. 14.
반응형

완성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에서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0/10/10/GCM4S74OLVH3JG5ZC4VX5NFM6U/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0/10/10/GCM4S74OLVH3JG5ZC4VX5NFM6U/

 

www.chosun.com

중고차시장은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하는 시장이지만,

중고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불신은 생각보다 단단하다.

 

'중고차 딜러' = '영업 사기꾼'이라는 프레임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이 매우 많으며, 일부 건달 양아치 같은 딜러 새끼들 때문에 성실하고 정직하게 오랜 시간 중고차 매매를 업으로 삼은 분들까지 싸잡아서 욕먹는게 이 시장이다.

 

하긴, SK엔카나 K카 등 대기업이 이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기 이전까지만 해도 중고차 매매하기 위해선, 장한편 인천 김포 용인 등 대규모 단지의 중고차 상권에 직접 방문해서 중고차를 보고 매입할 수 있었지.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여기 한번 가본 사람들은 알것이다. 동대문 APM하고 똑같다, 걸어가면 백퍼 손목 붙잡혀서 가게 안으로 끌려가고, 차타고 지나가면 손들어서 호객행위 쌉 갈긴다. ㅋㅋㅋㅋㅋ 나 역시 2017년도에 장한평 중고차 매장에서 차를 구입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잘알고 있다.

 

SK엔카, K카등 온라인 중고차 매매 플랫폼이 생긴 이후에는, 딜러님들께서 고객을 방문하게끔 하고자 '허위매물'을 올리고, 방문한 고갱님이 호구 같은 모습을 보이면 건달 양아치 본성으로다가 휘감아서 엄한 물건을 바가지 씌워 팔곤 했었다. 요즘에는 워낙 유튜브나 블로그등을 통해 이딴 양아치 짓거리를 섣불리 했다간, 얼굴 및 이름 팔려서 매장 당할 수 있기때문에 많이 없어진 모습이다.

 

신차를 사서 운행하다가 차를 팔아본 사람은 누구나 알 것이다. 딜러 매입가가 상당히! 낮다는 것을....

예를들어서, LF소나타 2016년식 스마트 모델의 경우, 옵션 몇개 때려넣으면 당시 출고가가 2600~2800만원 선이었다. 4년 주행하고, 5~7만키로 주행거리 기준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사고자 할 때는 1500~1800만원 선이다....(사고유무에 따라 상이) 그렇다면 위 차량 소유주가 딜러에게 판매하고자 할 때 받는 돈은 얼마일까?

헤이딜러나 실제 내 지인이 판매한 것에 따르면 적게는 200만원에서 많게는 3~400만원까지도 후려친다. 명분은 차량 상품화비용ㅋ 즉 다시말하면 무슨 뜻이냐.... 니가 타던 그 차를 내가 사와서 세차 돌리고 실내청소하고 광택내고 팔아야 하니까 그 돈을 빼겠다는 것인데, 중간 마진으로 200~400이 빠지는 구조이다.

 

어디 이 뿐만이냐.....보험이력이나 성능점검기록표 등을 공개하지 않는 새끼들도 천지빼깔이고, 교환이력이나 사고부위 구라치는 양아치 딜러들도 널렸다고 보면된다. 그니까, 일반 소비자들이 중고차 딜러를 떠나서, 중고차 사는 행위 자체에 회의적인 것이다....

www.yonhapnewstv.co.kr/news/MYH20201013019500641?srt=l&d=Y

 

중고차 팔겠다는 현대차…중고차 업계 강력 반발

중고차 팔겠다는 현대차…중고차 업계 강력 반발

www.yonhapnewstv.co.kr

 

자, 타던 차량을 다시 팔 때....200~400만원가량 빠지면 무슨 일이 벌어지느냐?

신차 구매 = 감가상각 개쳐맞는 짓....이라는 인식이 깔리게 됨. 감가 방어가 그나마 잘되는 국산 준중형이나 경차, 중형 SUV를 포함해 특히 중대형 세단 같은 경우는 신차 살 때 누구나 감가 쳐 맞을 각오(?)를 하고 구입 고려를 한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사 중 현대글로비스는 이미 중고차 경매 및 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도,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는 발표를 한 목적/이유가 무엇일까?

 

내 생각은 가장 큰 이유는 중고차 감가상각을 낮추기 위해서다. 달리 말하면, 지금 개꿀 개저렴한 1-3년된 중고차 가격이 수요가 증가해 가격이 오를것이다. 당연한 현상이다. 지금처럼 중고차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이, 현대자동차 공식 인증을 받은 신차급 중고차를 사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입장에서는, 중고차 시세가 오르면 좋은 점은..... 신차 출고 vs. 중고차 구입을 고려하는 소비자들 중 일부를 신차 출고 쪽으로 돌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BMW나 벤츠 아우디 등 외제차 브랜드는 국내에서 정식 인증센터를 운영하면서 중고차에 대한 투명하고 적절한 가격의 차량을 판매중이다. 사람들이 정식 인증센터 판매 중고차는 상대적으로 비싸더라도 사는 이유가 바로 그나마 믿을만 하기 때문이며, 짧지만 보증서비스도 제공하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의 중고차시장 진출에 대해서 나는 긍정적인 면이 더 많다고 본다. 중고차를 판매하는 딜러 분들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건 아니냐고? 절대 NONO 현대자동차에서 매장을 만들고 중고차를 팔 일은 NEVER 절대 없다고 보면된다.

현재 판매중인 자동차에 대해서..... 인증을 내주는 식으로 진행될 것이라 생각되며, 마찬가지로 중고차 단지/매장/업체 등에 현대자동차 공식인증을 내주는 식으로 진행될 것이라 예상해본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아래 하트♥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셔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을 남겨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