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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라이프

2021 현대차 아이오닉5 (NE) ; 디자인, 가격, 주행거리

by 미치랩 2021.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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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오후 4시에 현대차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최초 적용된 아이오닉5(IONIQ5)가 전격 공개됐습니다.

※ E-GMP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 만큼 유튜브 생중계를 저도 라이브로 챙겨보았는데요,

 

테슬라 모델Y와 어느 모델이 나을지 고민하고 있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 차근차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결론 : 디자인(아이오닉5), 가격(아이오닉5), 주행거리(모델Y)

 

 

현대차 아이오닉5 vs. 테슬라 모델Y 디자인 비교

저는 자동차 구매를 고려할 때 성능/가격/옵션 등 탈 것으로써의 자동차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테슬라 모델Y의 디자인은 기존에 공개됐기 때문에, 우선 아이오닉5의 디자인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측면부 : 루프라인, 휠베이스, 휠

ⓒ현대차

- 아이오닉5는 기존 아이오닉과는 달리 CUV모델입니다. CUV 특징에 맞게 루프에서 T/GATE로 떨어지는 라인이 매끄러운 편입니다. 기존 준중형 세단 아이오닉과는 전혀 다른 모델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 아이오닉5 측면부 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휠베이스(앞바퀴-뒷바퀴간 길이)입니다. 휠베이스가 길면 레인지로버와 같은 SUV 차량처럼 스포티하면서도 엣지있는 모습이 연출이 가능한데요. 디자인에서의 장점 뿐만 아니라 긴 휠베이스는 그만큼 실내공간이 넓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말에 따르면, 아이오닉5의 휠베이스는 무려 3000mm로 현대자동차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휠베이스 길이인 2900mm보다도 깁니다. 

ⓒ현대차

 

- 또한, 루프라인은 최근 출시된 GV70과 유사한 모습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모습입니다.

 

- 공개된 디자인에 따르면 휠사이즈는 최소 20인치 이상으로 보이며, 전기차의 특유의 감성을 살린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모두 아시다 싶이, 차 휠인치가 자동차의 디자인 감성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습니다. 

ⓒTOP RIDER

- 위 사진에서 보듯이, 테슬라 모델Y모델과는 루프라인 및 본네트라인이 아이오닉5와 많이 다르죠.

뿐만 아니라, 테슬라 모델Y는 높은 연비 즉, 주행거리를 위해 큰 사이즈의 휠은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전면부 및 후면부 : 독특한 라디에이터그릴 및 미래지향적 램프 디자인 

ⓒ현대차

- 아이오닉5는 친환경 전기차인만큼 라디에이터그릴 디자인이 폐쇄형입니다. 이번 아이오닉5 전면부 디자인에서 눈에 띄는 점은 최근 현대차에서 출시한 아반떼나 그랜저에서 사용한 곡선이나 사선이 메인이 아니라 직각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 현대차에서는 이를 '파라메트릭 픽셀'이라고 하는데요.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단위인 픽셀과 같이 직각형태를 형상화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TOPRIDER

- 위 아이오닉5 전면부와 테슬라 모델Y의 디자인을 비교해서 보시면 확실히, 직각형 vs. 사선형 디자인의 차이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

- 후면부 역시, 파나메트릭 픽셀에 기반한 테일게이트 및 리어램프 디자인이 눈에 띄는데요. 제 눈에는 약간 JEEP 차량이나 링컨 SUV모델이 보이기도 합니다.

 

3) 실내 디자인 : 전기차 특유의 감성을 살린 센터페시아

ⓒ현대차

- 실내 공간에서 가장 눈에 띄는점은 미래지향적 느낌을 살린 계기판과 센터페시아입니다. 센터페시아에는 약 13인치사이즈 화면이 장착되어 있고, 이는 운전석 계기판과 이어지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 뿐만 아니라 콘솔쪽을 보시면 기어노브는 아마 SBW(버튼식 기어노브)가 적용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부분은 실제 현대자동차 대리점이나 지점에 차량이 들어와 실차를 확인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아이오닉5 vs. 모델Y 가격 비교

-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격에 대한 비교를 해보면,

아이오닉5 차량은 정부의 전기차 각종 세제 혜택(ex. 개별소비세 최대300만원)과 구매보조금(서울시 기준 1200만원)을 받으면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경우, 3000만원대 후반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프레스티지 2개 트림으로 사전예약을 25일부터 받을 예정이고, 익스클루시브는 5,000만원대 초반

프레스티지는 5,000만원대 중반입니다.

ⓒTOPRIDER

- 테슬라 모델Y(6,999만 ~ 7,999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가격적인 매력도는 아이오닉5가 한 수 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전성능 및 주행거리 비교

- 아이오닉5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롱레인지 후륜 구동 모델을 기준, 410~430km입니다. 350㎾급 초고속 충전 시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으며 단 5분 충전만으로도 최대 100㎞까지 주행할 수 있다. 기존 400V 충전 외에 800V 급속 충전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모델Y가 1회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가 511km인 점(롱레인지 기준)을 보면, 주행거리 및 연비면에서는 모델Y 차량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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