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라이프

2020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4세대 (KA4) ; 소개, 가격, 옵션, 디자인, 제원

by 미치랩 2020. 9. 7.
반응형

2020년형 카니발 풀체인지, 4세대 신형 카니발(KA4)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Autopostkorea.com

 

1. 들어가며...

다자녀 아빠의 로망. 현실적인 드림카. 국산차 중 유일한 미니벤인 신형 카니발 4세대(KA4)가 드디어 출시했습니다.

 

카니발은 18일에 출시한 후, 8월까지 사전예약만 약 3만 5000대 가량을 받으며 기아자동차 출시 차량 중 초기 판매량 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그렇다면, 신형 카니발 KA4의 흥행돌풍과 인기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요즘 자동차 판매량을 보면, 일부 승용차량을 제외하고는 큰 차량인 SUV차량이 대세인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좀더 크고 가족들이 편안하게 탈 수 있는 차량을 선호하고 있는데요.

 

카니발과 같은 다목적 차량(MPV)에 대한 수요는, 요즘 캠핑에 대한 수요와 맞물리면서 더욱 커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신형 카니발 KA4는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팰리세이드/산타페/쏘렌토 등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더 넓고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온 가족이 많은 짐을 싣고 이동하고 또, 여행다니기 정말 편리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은 SUV의 비교적 좁은 3열공간과 달리, 넓게 뽑은 3열공간으로 차박에 최적화 된 차량이라는 점이 인기의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bolikeme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로 인해, 우리 가족만의 공간. 독립된 캠핑 등에 대한 수요가 더 커지며 차박 캠핑에 대한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것도 카니발 수요에 한 몫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가격과 옵션

신형 카니발 KA4의 트림/옵션에 따른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신형 카니발 KA4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7인승, 9인승, 11인승 모델이 있습니다.

 

신형 카니발 KA4에 탑재 될 엔진은 기존처럼 가솔린과 디젤 두가지 입니다. 기본 사양은 가솔린 3.5로 기존 3.3보다 배기량과 출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디젤은 2.2 엔진으로 추가금액을 부담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으로 변경에 따른 추가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9/11인승 - 1,200,000원

  • 7인승 - 1,180,000원

두 엔진의 연비는 어떻게 될까요?

 

가솔린 3.5엔진은 9인승 18/19인치 타이어기준 복합연 9.1km/l이고, 디젤 2.2엔진은 동일 기준 복합연비 13.1km/l입니다. 배기량과 공차중량 때문에 가솔린 3.5엔진의 경우, 연비가 10이 안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해당 차량은 패밀리카나 여행용으로 많이 쓰일 것을 생각해보면, 추가금액을 부담하고서라도 디젤 2.2엔진으로 가는 고객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연비가 9.1 수준이라면 시내주행시 5-7정도로 찍힌다고 생각할 수 있고, 이는 패밀리카로서 유류비와 잦은 주유소 방문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카니발 KA4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선택 옵션 제외)

  1.  9/11인승

    - 가솔린 3.5 : 3,160 ~ 3,985만원

    - 디젤 2.2 : 3,280 ~ 4,105만원

  2. 7인승 (노블레스 트림이상 선택가능)

    - 가솔린 3.5 : 3,824 ~ 4,236만원

    - 디젤 2.2 : 3,942 ~ 4,354만원

위에 소개드린 가격은, 순수 해당 트림/엔진사양별 가격이며, 선택 옵션은 제외된 가격입니다. 트림별 선택 가능 품목 및 판매가격은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출처 - kia.com

 

3. 디자인 (외관/내장)

이어서 2020년 4세대 신형 카니발의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카니발은 출시 이전부터 국내 및 해외에서 미니밴의 전형적인 디자인을 탈피한 세련된 외관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1) 전면부

출처 - hankyung.com

전면부 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모습은 당연 주간주행등 (DRL, Daytime Running Lamp)입니다.

 

4세대 카니발 KA4 출시 직전 모델인 기아차 4세대 쏘렌토인 MQ4와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기아차의 새로운 패밀리룩으로 보입니다. 뿐만아니라 주간주행등과 헤드램르의 경계선을 명확하지 않게 함으로써 전통적인 미니벤 모습이 아닌 스포티하며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모습입니다.

출처 - hankyung.com

저에게 카니발 4세대 KA4의 가장 예쁜 것을 뽑으라고 한다면, 전 그릴을 뽑을 것 같습니다.

기아차에서 말하는 심포닉 아키텍처 라디에이터 그릴은 이전 3세대 카니발과 확실한 차별감을 주고 있네요.

 

도로에 돌아다니는 카니발 4세대의 실물을 본 적 있는데, 이 라디에이터그릴과 주간주행등-헤드램프 디자인의 조합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2) 측면부

출처 - 기아자동차 (kia.com)

측면부 디자인에서는 후드-휀더-도어-쿼터로 이어지는 캐릭터라인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보통 기존의 미니벤인 혼다 오딧세이, 기존 3세대 카니발 등에서 쓰이지 않던 강렬한 캐릭터라인을 디자인으로 사용함으로써 디자인과 실용성을 모두 겸비한 4세대 카니발만의 장점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C필러라인에는 독특한 크롬몰딩을 사용하였습니다. 크롬몰딩은 모두 아시는 것처럼 기존 플라스틱 몰딩과 달리 고급감과 입체감을 줌으로써, 차량의 퀄리티를 한층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3) 후면부

출처 - 기아자동차 (kia.com)

후면부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후면부에서는 요즘 기아자동차 신차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좌-우 일렬로 연결된 LED 리어콤비램프가 장착됐습니다.

 

번호판은 범퍼가 아닌 테일게이트 중앙부에 부착된 것이 특징이며, 리어범퍼가 상당히 크게 디자인하여, 뒤에서 봤을 때 차량의 차폭을 한 층 더 크고 웅장하게 보일 수 있게끔 디자인한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한경닷컴

위의 측면부 다른 사진을 보시면 눈에 들어오는 점이 바로 3열의 글라스가 상당히 크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3열에서는 창밖을 봤을때 시야감이 좋지 않았습니다.

바로 좁은 창문(글라스) 때문인데요. 4세대 KA4 카니발에서는 3열 창의 개방감을 상당히 크게 하여, 3열 탑승자의 시야까지 고려하고 패밀리카로써의 활용도를 한층더 높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내장 디자인 (실내)

출처 - 한경닷컴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것이 12.3인치 네비게이션이 적용된 점입니다.

 

풀터치시으로 실내 고급감을 한층 높혀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나파가죽이 적용된 시트가 적용되었으며 센터페시아 중앙을 가로로 가로지르는 에어벤트(송풍구)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4. 제원

제원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형 4세대 신형 카니발 KA4는 신형 N3 플랫폼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전 3세대 카니발(YP)과 비교했을때, 크기/덩치도 커졌는데요. 전장/전폭/전고는 각각 5155/1995/1740 mm로 3세대 보다 전장과 전폭이 각각 40/10mm 더 늘었습니다.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축간거리 역시 3060mm에서 3090mm로 30mm 늘어난 것으로 보아, 이전세대보다 실내공간의 여유로움과 승하차시 편리함 역시 높아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2020년형 신형 4세대 카니발 KA4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