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천보 주가 전망은? ; 전기차 2차 전지 전해질

by 미치랩 2020. 12. 17.
반응형

천보 주가 전망, 목표주가, 예상주가 ; 전기차 2차전지 전해질 증설효과 / 원가절감 목표주가 상향

천보 매출/이익 안정성, 성장성, 독점력

1. 매출 및 이익 안정성

- 천보는 안정적인 LCD 식각액 첨가제를 기반으로 반도체 공정 소재, 의약품 중간체, 2차전지 전해질 및 전해액 첨가제 등 다각화된 안정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천보의 핵심 경쟁력은 높은 생산성과 효율화된 공정을 기반으로 원가 경쟁력이 확보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과 안정적 품질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며, 이러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방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정밀화학소재 업종 내에서 소수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 타사와 비교하여, 천보는 ⓐ 다양한 전방시장의 확보로 특정업종의 경기변동에 좌우되지 않고 ⓑ 대기업 등 우수한 신뢰도를 갖는 다수의 우량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여 매출과 이익의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 다수의 고객 확보로 전방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수요 니즈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고 신규제품 개발부터 참여하여 경쟁사 대비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및 고화질 추세로 알루미늄 배선이 구리 배선으로 전환되면서 천보의 LCD 식각액 첨가제 매출은 성숙단계로 보이며, 반도체 공정소재 매출은 안정적인 추세입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전기차용 2차전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존의 전해질 소재보다 천보가 개발한 전해질 및 첨가제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 천보는 다각화된 전방시장을 확보하여 안정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전방시장 내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소재를 개발 및 생산하면서, 매출 및 이익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독점력

- 2010년대 초부터 노바셉이 국내 독점한 LCD 식각액 첨가제 시장에 천보가 개발 및 생산하였고, 독일 노바셉, 일본 마쓰다, Hinan 등 중국 정밀화학업체 등과 경쟁하는 상황이었으나, 최근 경쟁사가 원가경쟁력에서 천보에 뒤쳐져 생산을 포기하면서 천보의 M/S 95% 이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는 공정소재시장도 경쟁사가 존재하나 탁월한 기술력으로 천보가  M/S 90%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질 및 첨가제 시장에서 천보가 국내 최초로 LiFSi를 개발 및 양산하고 있으며, 일본 및 일부 중국 업체와 경쟁하고 있으나 천보의 대량 생산력 및 가격 경쟁력으로 높은 M/S 점유하고 있습니다

 

- 천보는 다각화된 전방시장 내에서 높은 M/S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으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진입장벽형성과 더불어 제품단가 인하 등의 압박에 대처 가능하므로 안정적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원가절감을 통한 전해질 전 제품 경쟁력 확보

- 2021년 매출액 2,043억원(YoY +35%), 영업이익 392억원(YoY +37%)을 전망합니다. 2021년은 증설에 따른 가동률 상승효과 반영으로 실적 증가가 이루어질 것 입니다.

2020 년 영업이익률의 소폭 감소가 있었으나 가동률 상승효과로 정상화 수준인 20%로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별로는 P와 B전해질의 호황은 지속될 전망이며 이는 중화권 고객 사의 증설과 최근 주가 추이에서 유추 할 수 있습니다.

F전해질에서 추가적인 원가 절감 을 통해 천보의 전해액 제품 전 포트폴리오 차원의 초격차를 이루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증설계획은(단위:톤/연간)‘19년 660→ ‘20F 2,140→ ‘21F 4,000→ ‘22F 12,000

 

 

전기차 필수소재, 증설로 인한 성장효과

- 천보의 배터리 전해액 첨가제는 주행거리 확장과 충전 시간 단축, 수명연장 등 성능의 업그레이드와 배터리의 안정성 향상 기능을 담당합니다. 주요 완성차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들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과 안정성 향상을 위한 경쟁이 향후 10년간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천보와 같은 업체들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기술적인 진입장벽이 높아 소수의 업체들만이 경쟁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동사의 증설은 성장을 의미한다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