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명신산업 주가 전망? ; 핫스탬핑, 실적 성장 지속

by 미치랩 2020. 12. 18.
반응형

명신산업 주가 전망, 목표주가, 예상주가; 핫스탬핑, 실적 성장 지속, 전기차 수요 확대

12/18 명신산업 상한가

명신산업 개요 및 자동차 부품 산업 특성

- 명신산업은 자동차의 차체부품 특히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차체 부품업체는 명신산업의 부품 등을 조립하여 완성된 차체를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명신산업의 최종 수요처는 완성차 업체이나,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주요 매출처는 주로 1차 협력업체입니다.

- 명신산업의 주요 연결 종속법인인 심원미국은 전기차를 생산하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며, 중국에 진출한 심원상숙 법인 역시 중국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의 친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화석연료 기반의 내연기관을 탈피하고자 다양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력원을 전기, 수소연료 등 친환경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차량의 연비 개선을 화두로 각 부품별 경량화를 위한 연구 개발 또한 진행되고 있습니다. 차량의 무게는 줄이되, 이동수단이 기본적인 제품의 목적을 감안하여 그 안정성에 대한 규제도 심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R&D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이렇듯 최근 자동차 연구개발의 주요 화두중 하나는 차량 경량화입니다. 그 이유는

  1) 자동차 기본성능인 제동력의 향상,

  2) 환경규제 및 고유가 시대 도래에 따른 연비개선 필요성,

  3) 차세대 자동차인 전기차(EV : Electric Vehicle)에서의 경량화 필요성으로 들 수 있습니다.

 

- 핫스탬핑 공법은 자동차 경량화 수요에 따라 부각되고 있는 경량화 공법중 양산화가 가장 용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인하여 원가경쟁력을 보유하여 완성차 업체들 사이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 성장성

-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매출기반은 실질적으로 OEM(완성차 회사)부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수에서 OEM 비중이 여전히 60∼70%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출의 경우에도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생산 확대에 따른 KD(Knock Down) 부품의 수출이나 GM, 포드 등 해외 완성차업체에 대한 OEM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부품업체는 기술개발능력, 품질, 납기, 가격 등의 측면에서 완성차업체의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면서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사업 안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 명신산업의 주력 제품인 핫스탬핑의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세계 약 12조원으로 추산되며, 국내 시장 규모는 9,800억원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은 자동차용 차체에 핫스탬핑 부품을 주로 납품하고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핫스탬핑 부품의 수요처는 항공,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관계로 세계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5.2%에 달합니다.

 

명신산업 주요 제품

- 명신산업은 핫스탬핑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판매활동은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완성차 업체의 신규 차종 출시 일정에 맞추어 부품을 공급할 부품사를 대상으로 공개입찰을 실시하며 해당 입찰에서 성공할 경우 당사가 대상 차종에 적용되는 핫스탬핑 부품을 수주하는 형태입니다. 각 완성차 업체별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신산업, 각 완성차 업체별 매출액

 

명신산업 투자포인트

1. 차량 경량화에 따른 핫스탬핑 수요 증가 : 글로벌 및 국내 핫스탬핑 시장이 각각 6.8%, 7.4% 성장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의 핫스탬핑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명신산업은 2014년부터 현대기아차 공급 이후 안정적인 공급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국내 9,800억원 수준의 시장에서 현대제철, 신영, 성우하이텍과 경쟁하는 가운데, 계열회사인 심원개발을 통하여 현대제철의 위탁생산을 진행 중인 것도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 2017년부터 글로벌 전기차 고객사에 납품이 시작되면서 고객다변화에도 성공하였습니다.

2. 글로벌 전기차 고객사 확보로 실적 성장 기대 : 2017년부터 공급을 시작한 글로벌 전기차 고객사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전기차 고객사 매출 증가와 함께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국내 고객사 대비 수익성이 나은 것으로 추정되므로 중장기적으로 실적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천보 주가 전망은? ; 전기차 2차 전지 전해질

 

천보 주가 전망은? ; 전기차 2차 전지 전해질

천보 주가 전망, 전기차 2차전지 전해질 증설효과 / 원가절감 목표주가 상향 천보 매출/이익 안정성, 성장성, 독점력 1. 매출 및 이익 안정성 - 천보는 안정적인 LCD 식각액 첨가제를 기반으로 반도

mitchlab.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