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HMM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 물동량 증가세

by 미치랩 2020. 12. 20.
반응형

HMM 주가 전망, 목표주가, 예상주가 ;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 운송업종 TOP PICK 종목

12/20기준, HMM 주가

 

HMM, 업계 특성

- HMM이 속한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으로 국가 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선박을 공급하는 조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입출항·하역을 제공하는 항만, 화물중개·육상운송의 물류를 매개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그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 해운업은 세계 경기변동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동시에 국가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 물량 운송의 99% 이상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기간산업이자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국가 전략물자로 분류되는 원유, LNG, 철광석, 원자력 연료봉 등 에너지 물자의 100%를 운송하는 국가의 전략산업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운업은 국가 비상사태 발생시 군수품 및 전략물자, 병력을 수송하는 등 육·해·공군에 이어 제4군의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성장성

- 우리나라의 해운업은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특성과 수출 위주의 경제 성장 정책에 따라 70년대 이후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80년대 이후 국내 원자재 도입과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정부와 선사들은 선대 확장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8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세계경기의 회복으로 교역량이 증가하였고,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해상 물동량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해 해운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각 선사의 선대 규모가 대형화 되었습니다. 21세기 들어서 각 선사들은 선박 운영과 항만 등의 전산화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시작하였고, 초기의 port-to-port 서비스에서 현재의 door-to-door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종합물류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 오늘날 해운업은 반도체석유제품철강자동차조선 등과 함께 6대 외화가득산업으로 미래 국가 성장동력이자 국부 창출의 원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또한 2018년에는 정부가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연계 산업 간 공생적 산업생태계를 구축해 세계 5위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나서고 있습니다.

 

경쟁요인

- 해운업은 산업으로의 진출입이 자유롭고 선사 간 서비스 차별성이 낮아 원가절감을 위한 무한 경쟁과 합종연횡이 이뤄지는 완전경쟁시장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이에 따른 고객의 서비스 요구 수준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 특히, 최근과 같이 공급 과잉에 따라 선사 간 경쟁이 심화된 상황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경쟁력 확보가 우선시 되고 있으며, 서비스의 차별화 및 다양화를 통한 수익성 확대가 중요한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HMM, 컨테이너 사업 현황

- 컨테이너 공급 부족 현상으로 운임이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도항로는 코로나19에 의한 최악의 시황을 겪은 이후, 3분기에는 본격적인 물량 회복 및 선복 공급 조절, 기기 부족 상황 등이 겹치면서 시황 강세 상황 지속 유지로 큰 폭의 운임 인상 시행 성공하였습니다. 최근의 시황 강세는 큰 이변이 없는 한 4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동아주항로는 3분기 동남아 국가 봉쇄조치 해제 후 밀어내기 물량으로 수요 회복세를 보였으나, 경쟁사 서비스 추가 개설 등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중국 발 동남아 향 운임은 금년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며 시황 약세가 지속되었습니다. 이에 HMM은 원양항로 호황에 따른 기기 부족 상황을 감안하여 저채산 화물 합리화에 힘쓰는 등 운임 인상에 집중했으며, 최근에는 점진적 운임회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4분기에는 필리핀 다바오 서비스 개설 등 고부가가치 화물 증대를 통한 손익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HMM은 남미, 호주, 러시아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분기 전 항로가 흑자를 유지했습니다. 남미항로는 소석률 안정화와 남미 발 냉동화물 집하 극대화로 수익성을 개선했으며, 8월부터 코로나19 영향 완화 및 시황 회복세로 인해 운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호주항로는 3분기 수요 강세 지속으로 6.3K 대형선을 투입하며 매출 극대화에 성공했습니다. 러시아항로는 중국 발 집하 강세 보이며 Drop off 위주 집하 증대를 지속하였으며 9월에는 중국 40’기기 부족에 따른 SOC Promotion 및 한국 발 화물 집하 증대를 통해 소석률 안정화를 이루었습니다.

 

- HMM은 올해 4월부터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의 정회원으로서 공동운항을 통해 비용구조를 개선하고, 항로 다변화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 및 2021년에 인도되는 친환경 고효율의 초대형선박 20척을 기반으로 IMO 2020 규제에 대비해 업계 선도적 비율로 탈황장치인 스크러버 설치하여 유수의 글로벌 해운선사들과의 경쟁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 PIERS / HMM, 미주항로 글로벌 시장점유율

 

HMM, 물동량 증가 및 컨테이너 부족

- 인터모달 물량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컨테이너 박스 회수 기간의 증가가 미 내륙 운송의 차질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아시아에서 북미로 간 컨테이너는 미서부의 LA, 롱비치, 미동부의 뉴욕, 뉴저지 등의 항구에서 하역한 뒤 인터모달 서비스를 통해 미 전역으로 운반되고 있습니다.

 

- 미국의 대표 인터보달 업체인 BNSF와 Union Pacific의 인터모달 물동량은 36주차부터 급격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2월 5일의 BNSK와 Union Pacific의 인터모달 볼륨은 각각 +19.2%(yoy), +8.2%(yoy)를 기록하여, 11월 미주 항로 컨테이너 물동량도 큰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미주 노선 운임 강세가 유럽 등 기타 노선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으로, 최근 전세계 계선 비율은 3.7%로 제한적인 수준입니다. 물동량 강세와 컨테이너 박스 부족 이슈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4월까지 현 상황이 계속 될 경우, 고정계약 단가 역시 상승하여 보다 안정적인 이익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글

천보 주가 전망은? ; 전기차 2차 전지 전해질

 

천보 주가 전망은? ; 전기차 2차 전지 전해질

천보 주가 전망, 목표주가, 예상주가 ; 전기차 2차전지 전해질 증설효과 / 원가절감 목표주가 상향 천보 매출/이익 안정성, 성장성, 독점력 1. 매출 및 이익 안정성 - 천보는 안정적인 LCD 식각액 첨

mitchlab.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