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에이비프로바이오 주가 전망은? ; 바이오 신약개발, 모더나

by 미치랩 2020. 12. 22.
반응형

에이비프로바이오 주가 전망 ; 바이오 신약개발 산업 - 코로나19, 모더나 백신

 

에이비프로바이오 주요사업 및 신규 추진사업

-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공작기계의 한 부류인 머시닝센터(M/C) 등을 제작하는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체입니다. 머시닝센터를 대/중/소형으로 나누었을 경우, 소형급을 전문으로 제작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신규 추진 사업

1. 바이오 사업

 

- 미국에 소재해 있는 Abpro Corporation사의 이중항체 바이오 의약품 아시아 지역 개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Abpro Corporation사와 이중항체 항암신약 개발과 아시아 지역 독점적 판권 부여받아 중국, 일본, 한국을 주 시장으로 하는 아시아 전 지역에 판권을 확보하여 총 48개국(아시아 전지역, Russia를 포함하는 CIS 국가 및 중동 국가 포함) 바이오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영위할 예정입니다.

 

- 이중항체를 활용한 면역항암제인 ABP-100을 통하여 아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황반변성 치료제 ABP-201을 통하여 중국 중심으로 급성장하는 당뇨 관련 시장 및 노화시장을 타겟으로하여 에이비프로바이오의 매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합니다.

 

2. CNC 고속가공기

CNC 고속가공기(4만~10만rpm) 머신은 가공시 고속의 스핀들 회전이 필요한 중/소형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통상적으로 고속 가공물 생산을 위해서는 유럽이나 일본의 고가 장비를 사용하여야 하므로 장비 투자비 뿐만 아니라 제조원가 비중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가성비가 높은 스핀들을(최대 10만rpm) 채택하고 각 이송축의 구조를 최적화 하므로써 일반 고속가공기 대비 가격 경쟁력 및 제품의 정도를 높일 수 있는 장비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투자비 개선 및 생산원가 절감 효과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IT 장비 사업

CNC 고속가공기(4만~10만rpm) 머신은 가공시 고속의 스핀들 회전이 필요한 중/소형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통상적으로 고속 가공물 생산을 위해서는 유럽이나 일본의 고가 장비를 사용하여야 하므로 장비 투자비 뿐만 아니라 제조원가 비중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가성비가 높은 스핀들을(최대 10만rpm) 채택하고 각 이송축의 구조를 최적화 하므로써 일반 고속가공기 대비 가격 경쟁력 및 제품의 정도를 높일 수 있는 장비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투자비 개선 및 생산원가 절감 효과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 개요

- 에이비프로바이오는2019년10월23일미국 메사추세츠 소재Abpro Corporation사(주사업: 신약연구개발)가 연구개발중인ABP-100(HER2와CD3를 타겟으로 하는 이중항체)과 ABP-201(VEGF와ANG-2를 타겟으로 하는 이중항체)에 대한 지적소유권 및 이를 이용한 신약개발 및 사업화 권리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위 판권의 대상지역은 중국, 일본, 한국을 포함하는 아시아 전 지역과 러시아를 포함한CIS국가 및 중동 전지역(총48개국)입니다. 또한 자회사인Abpro Bio International INC.를 미국에 설립하여Abpro Corporation의 주식6,123,346주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 바이오 신약개발 산업 특성

- 신약개발 비즈니스는 장기간의 시간과 높은 투자비용이 소요되어 진입장벽이 높은 비즈니스로 분류됩니다. 글로벌 신약 개발 시 평균 1~2조원 상당의 막대한 개발 비용과 평균10~15년 정도의 장기간의 개발 기간이 소요됩니다.

 

- 기타 산업 대비R&D 투자비중이 매우 높은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R&D 투자 상위 기업 기준으로 매출액 대비18% 수준에 까지 이릅니다. 신약개발은 높은 위험을 수반하는 대신 성공할 경우 물질특허 등을 통해 일정 기간 신약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가짐으로써 고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 한 개의 신약이 나오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먼저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기 위한 탐색 과정에서 신약의 효능이나 작용기전을 기반으로 신약개발 대상 물질을 선정합니다. 유효물질, 선도물질을 거쳐 신약 후보물질이 선정되면 후보물질의 안정성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전임상시험을 진행합니다.

 

- 전임상시험을 통해 후보물질의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하면 임상시험용 신약, 임상1상, 임상2상, 임상3상, BLA/NDA(Biologic License Application: 미국FDA 법률 하에서 시장판매가 허가된 바이오의약품/ New Drug Application: 임상을 완료하고 의약품 시판허가를 취득하기 위한 신청절차)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 이후 제4상 임상시험으로 분류되는 시판후 안정성조사(PMS: Post-MarketSurveillancd)를 통해 임상시험에서 발견하기 어려웠던 부작용에 대한 추적 추적조사를 수행하는 등 많은 노력과 비용이 수반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글로벌 제약시장 임상 파이프라인 분석, 한국바이오협회, 2017.05)

ⓒ Pharmaceutical Industry Profile 2012. 신약 R&D 프로세스

 

2. 바이오 신약개발 산업 성장성

- 세계 의약품 시장규모는 파머징 시장(Pharmerging Market: 중동 중남미 동남아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신흥 제약시장) 확대 등에 힘입어 연평균 약 5%로 성장, 2021년경에 약1.5조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세계 의약품 시장은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 의약품 시장이 전체 시장의 약70%를 차지하고 있으며, 파머징 지역 경제성장에 따른 시장확대, 고령화 및 의료 수요 증가 등으로 빠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IQVIA Market Prognosis Global, 글로벌 의약품 시장 규모

- 세계 의약품 시장의 급격한 확대는 최근의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구고령화 추세에 따라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질환에 대한 치료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2020년경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전 세계 질병의7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은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소득증대 및 생활패턴의 변화 등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 신약개발 사업 현황, 특징, 주요아이템

1. 에이비프로바이오 신약개발 사업 현황

- 이중항체 치료제는 생물학제제,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 세포배양 의약품, 세포치료제, 유전자 치료제 등의 바이오 의약품 중'유전자 재조합 의약품'에 해당됩니다.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이란 유전자 조작기술을 이용하여 제조되는 펩타이드 또는 단백질 등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의약품으로 항체 의약품, 펩타이드 또는 단백질의약품, 세포배양의약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1975년 새로운 의약품 기술로 개발된 항체 의약품은2000년대에 들어서서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항체 의약품이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Roots Analytics에 따르면, 2024년에Top 10 selling 의약품 중5개 의약품이 항체 의약품일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항체 의약품은 제약/바이오 분양에서 혁신적인 치료제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 이중항체는2개 혹은 여러 개의 표적을 목표로 하는 항체 의약품입니다. 이중항체에 대한 개발은1990년부터 시작되었는데 현재 미국FDA와 유럽EMA 전체로2009년Removab(악성 복수 치료제, 네오팜 바이오텍). 2014년Blincyto(급성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 암젠), 2017년Hemlibra(A형 혈우병 치료제, 로슈) 등 이중항체 신약이 승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100여개 이상의 이중 또는 다중 항체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30여건이 넘는 이중표적항체 후보물질이 임상 단계에서 연구되고 있어 향후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2. 에이비프로바이오 기술특징

- 에이비프로바이오가 취득한 ABP-100 및 ABP-201의 기술개발을 진행 중인 미국 Abpro Corporation은 독자 개발한 3세대 이중항체 플랫폼인  TetraBi(테트라바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는 기존 1, 2세대 이중항체 기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를 하고 있어, 현재 항암면역치료제의 선두 기술 가운데 하나인 CAR-T(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 치료의 단점인 고비용, 치료의 복잡성, 독성 및 범용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 Tertrabi(테트라바이) 구조 및 장점

3. 에이비프로바이오 주요아이템

1) ABP-100

- ABP-100은 HER2 및CD3을 표적으로 하는 차세대 이중항체 면역항암제로, 암세포 표면에 HER2가 과발현되어 있는 위암, 유방암, 자궁 내막암 등 고형암 환자의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 유방암과 위암 환자의 약20%가 HER2의 과발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ABP-100은 유방암과 위암 뿐만 아니라, HER2가 과발현 된 자궁내막암, 난소암, 대장암, 폐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방광암, 소아골육종 등 기타 고형암 환자의 치료제로 적응증 확대가 가능합니다. 또한 암세포와 면역세포를 동시에 타깃 함으로써Herceptin 등 기존HER2 항체치료제에 내성이 발생한 환자 및High HER2+ 환자 뿐만 아니라 전체 유방암 환자의10~40%를 차지하는Intermediate HER2+ 환자로까지 치료 대상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2) ABP-201

- ABP-201은 새로운 혈관 형성을 유도하는 VEGF와 혈관을 불안정하게 하는 ANG-2를 동시에 저해하는 이중항체 치료제 후보물질로 Wet-AMD(습성 황반변성) 및DME(당뇨병성 황반부종) 환자가 처방 받고 있는 기존 치료제 대비 효능이 우수하고 지속시간이 긴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DME는 당뇨병의 주요 합병증 중 하나로 전세계적으로 당뇨병 발병률이 높아짐에 따라DME 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글로벌 당뇨병 환자는 현재 약4억명으로 추정되며, 2035년까지 약6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Future Market Insights 기준)

 

- AMD는 고령화에 따라 점차 시력이 상실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AMD 환자 가운데 약15%가Wet-AMD에 해당하며 안구 내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어 시력 악화 또는 실명을 유발합니다. Wet-AMD를 적응증으로FDA 승인을 받은Lucentis와Eylea는2016년 기준으로83억달러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습니다.

 

 

관련글

명신산업 주가 전망? ; 핫스탬핑, 실적 성장 지속

 

명신산업 주가 전망? ; 핫스탬핑, 실적 성장 지속

명신산업 주가 전망, 목표주가, 예상주가; 핫스탬핑, 실적 성장 지속, 전기차 수요 확대 명신산업 개요 및 자동차 부품 산업 특성 - 명신산업은 자동차의 차체부품 특히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

mitchlab.tistory.com

5인 이상 집합 금지 ; 골프장, 회사, 식당은?

 

5인 이상 집합 금지 ; 골프장, 회사, 식당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5인 이상 집합 금지! ; 골프장 / 교회 / 식당 / 회사는? 2020년 12월 21일 월요일 오후 2시경,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 5인 이상 집합 금지 명령이 떨어졌습니다.

mitchlab.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