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다날 주가 전망 ; 쿠팡 수혜주, 가상화폐 결제 호재

by 미치랩 2021. 2. 21.
반응형

다날 투자전망, 예상주가, 목표주가, 주식 전망 ; 쿠팡수혜주, 투자 체크포인트

쿠팡의 나스닥 상장과 관련하여, 쿠팡 수혜주 들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쿠팡의 전자결제대행을 맡고 있는 '다날'을 주목할만 합니다. 국내 기업으로 보면 NHN사이버결제와 유사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날은 휴대폰 결제,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을 취급하는 종합 PG기업입니다. 쿠팡내 모바일 PG점유율 1위 업체인데, 쿠팡의 거래액 증가에 따른 수익향상이 기대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날社의 산업 특징 및 성장성 그리고, 시장점유율은 어떻게 될까요?

 

전자지급결제업(Payment Gate) 특성 및 성장성

1) 전자지급결제업 특성

-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상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를 일컬으며,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근간이 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전자상거래 상에서 서비스 및 상품의 공급자(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공급자 등)와 구매자 간 대금결제를 중개하고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업으로, 대금결제사(신용카드사, 은행, 이동통신사 등)와 가맹점(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공급자 등) 사이의 다양한 온라인 금융거래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업종입니다.

 

- 전자지급결제에는 다양한 지불 결제수단이 있으며, 당사는 휴대폰결제를 비롯해 신용카드, 계좌이체, 상품권, 가상계좌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휴대폰결제는 온/오프라인에서 디지털콘텐츠 및 실물 상품 구매 시 휴대폰을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지불결제 솔루션의 한 형태입니다.

 

- 온라인 상에서 주로 발생하는 디지털콘텐츠 결제나 상품 결제는 금액이 비교적 소액이고, 빠른 소비를 요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휴대폰결제와 같은 간편한 결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 실물 상품 결제의 경우는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오픈마켓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결제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카드 정보 확인, 공인인증서와 같이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기본적인 휴대폰 가입 정보만을 이용해 편리한 결제가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사용건수 및 결제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전자지급결제업 성장성

- 전자지급결제 시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속한 성장세와 함께 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월 ~ 9월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규모는 2020년 1월~9월 사이 누적 116조 4,29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8.98% 성장했습니다.

 

또한 이 중 77조 7,416억원이 모바일거래로 발생하였으며, 전년대비 성장률은 23.87%로 더욱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 디지털콘텐츠 매출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연간 125조 5천억원(2019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날社 투자 전 체크 포인트

- 다날社는 지난 2000년 7월 세계 최초로 휴대폰결제 솔루션 개발에 성공하고 지금까지 휴대폰결제 사업의 보급에 앞장서 습니다. 휴대폰 결제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히는 실물 및 인터넷 소액 콘텐츠 구매에 적합한 장점을 살려 국내외 인터넷 시장 '유료화'에 기여했습니다.

 

- 특히 다날社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휴대폰결제 외에도 신용카드, 계좌이체, 상품권결제, 가상계좌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결제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간편결제에 통용되는 휴대폰 인증, 바코드, QR코드, MST(마그네틱보안전송) 등 다양한 전자결제 처리방식 기술에 대응 가능한 솔루션을 자체기술로 마련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 다날社는 전자결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신용 정보 유출 우려, 착오결제 우려 등을 막기위해 보안성과 안정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삼아 왔습니다. 휴대폰만 있으면 신용카드 번호 등 개인정보가 노출될 염려 없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 구축 하였으며, 시스템 소스 코드를 응용한 기술 수출에도 앞장서 왔습니다.

 

또한 초기 단계부터 통합 확장성을 고려하여 시스템에 모듈식 설계를 적용해 다양한 결제 수단으로의 확장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기술적 혁신을 완성했습니다.

 

향후 온라인쇼핑 시장, 게임, 음원, 영화, 웹툰 등 디지털 콘텐츠 시장, 오픈마켓 및 배달 서비스 등의 O2O 시장 등 이커머스 기반 시장의 성장과 함께 전자지급결제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또한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향후 시장 확장과 이용률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날社 신규사업 및 전망

당사는 주력 사업 부문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이용범위를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11월 국내 가입자 수 1,900만명, 누적 결제금액 80조원에 이르는 국내 간편 결제시장 주요 플랫폼 사업자인 삼성페이와 협업하여 오프라인 휴대폰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현재 가맹점 제휴 등을 통해 사용 편의성을 확대하는 등 사업 본격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 또한 당사는 2016년 12월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 본인가를 받은 '케이뱅크'의 주주사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제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이란 점포 없이 인터넷이나 전화를 매개로(비대면) 예금 수신이나 대출 등의 업무를 하는 은행을 말하며, 소규모 조직만 가지고 지점 없이 운영되는 저비용 구조로 기존 거대 은행에 비해 예대마진과 각종 수수료를 최소화하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은행입니다.

 

현재 당사가 보유한 결제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금융정보 평가분석 모델을 개발해 고객의 미래 신용을 유추할 수 있는 효용성 있는 정보로 다양한 사업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앞서 당사는 나이스평가정보와 신용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휴대폰 결제 내역을 기반으로 한 신용평가모델 개발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델은 대출심사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혁신금융 서비스 개발도 동시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19년 9월, 금융위원회가 선정한 '지정대리인 제도'에 혁신금융 서비스 사업자에 포함됐습니다.

 

현재 휴대폰 결제 내역을 활용한 비금융데이터를 이용한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OK저축은행과 대출심사 관련 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 중국 최고의 모바일 메신저인 'WeChat'의 국내 바코드 결제 업체로 위챗페이 사용자가 국내에서 현금 없이도 편의점, 대학교 학비 등을 결제할 수 있게 QR코드, 바코드 등 오프라인 통합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넵튠 주가 전망은? ; 영원회귀, 카카오게임즈 최대주주

 

넵튠 주가 전망은? ; 영원회귀, 카카오게임즈 최대주주

넵튠 주가 전망, 영원회귀 대박, 카카오 게임즈 1900억원대 투자 유치 넵튠, 카카오게임즈 1935억 투자유치 최대주주 등극 - 넵튠이 카카오게임즈로부터 1,935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습니다. 12

mitchlab.tistory.com

 

반응형

댓글